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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럼프, 철강 및 알루미늄에 25% 관세 부과. 캐나다와 유럽, 재빠르게 보복
    카테고리 없음 2025. 3. 13.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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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수요일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철강 및 알루미늄에 25%의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이는 미국 제조업에 대한 경쟁 환경을 균등하게 만들기 위한 정책이지만, 미국인의 광범위한 소비재와 산업재 가격을 인상할 위험이 있는 조치입니다.

    이는 무역 불균형을 바로잡고 국내 산업을 되살리려는 트럼프의 다각적인 관세 계획의 최신 일제사격입니다. 하지만 이는 세계 무역 전쟁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트럼프가 백악관으로 복귀한 이후 처음으로 미국 관세가 인상되어 타격을 입은 유럽 연합은 몇 시간 만에 미국 상품 수출에 대한 대응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리고 수요일 아침 늦게 캐나다도 200억 달러 이상의 보복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두 번째 임기 동안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가 모든 국가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부과는 위험한 도박입니다. 미국의 철강 및 알루미늄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는 있지만, 미국 제조업체의 핵심 재료 가격이 상승하여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 있습니다. 비용이 혜택보다 클 수 있습니다.

    트럼프의 첫 임기 때 일어난 일이 바로 그것입니다. 트럼프가 2018년에 금속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자 미국 생산은 약간 늘었지만, 자동차, 공구 및 기계의 비용이 상승했고, 2021년에는 이들 산업의 생산량이 30억 달러 이상 감소했다고 국제무역위원회가 2023년 분석에서 밝혔습니다.

    또한 이 관세는 보호하고자 하는 산업에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로 인해 알루미늄 산업에서 2만 개의 일자리를 포함해 미국 일자리 10만 개가 사라질 수 있다고 미국 최대 알루미늄 생산업체 중 하나인 알코아의 CEO 윌리엄 오플링거가 지난달 경고했다.
    수요일 전까지 트럼프는 이번 임기에 중국, 멕시코, 캐나다에만 적용되는 관세를 제정했습니다. 멕시코와 캐나다의 경우, 기업은 USMCA를 준수하는 경우 4월 2일까지 관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캐나다는 수요일 아침 일련의 보복 조치를 발표했으며, 이는 목요일부터 발효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 등 298억 캐나다 달러(201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캐나다는 또한 수십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컴퓨터, 스포츠 장비, 주철 제품 수입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재무부 장관 도미닉 르블랑은 수요일에 "우리는 대응책을 계속 유지하고 4월 2일에 이를 증가시킬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르블랑은 목요일에 미국 상무부 장관 하워드 루트닉을 만나기 위해 내일 워싱턴으로 갈 예정입니다.

    "내일의 대화는 온도를 낮추고 트럼프 대통령이 설정한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루트닉 장관은 4월 2일까지 일련의 글로벌 관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4월 2일은 행정부가 많은 국가에서 상호 관세 조치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한 날짜입니다.

    캐나다의 Algoma Steel( ASTL )은 관세에 대응하여 미국으로의 모든 선적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클 가르시아는 수요일에 CNBC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높아진 변동성을 감안하여 관세가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 회사가 더 잘 이해할 때까지 일시 중단이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화요일에 전면적으로 드러났습니다.

    Algoma는 캐나다 최대의 철강 회사 중 하나이며 미국에 주요 공급업체입니다. 관세와 이에 따른 잠재적인 재정적 여파를 예상하여 Algoma는 20명의 근로자를 해고했다고 Toronto Star가 보도했습니다 .
    EU는 수요일에 "부당한" 관세에 대응하여 최대 €260 억(28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상품 수출에 대한 대응책을 발표했는데, 여기에는 보트, 버번, 오토바이에 대한 관세가 포함됩니다. 4월에 시행될 이 조치는 "신속하고 비례적"이라고 성명에서 밝혔습니다 .

    수요일에 발표된 공식 수치에 따르면 미국은 작년에 EU의 철강 수출에서 두 번째로 큰 목적지였습니다. 데이터가 있는 최신 연도인 2023년에는 유럽 알루미늄 의 두 번째로 큰 구매자이기도 했습니다 .

    그러나 최근 관세 인상은 "유럽에 (거시경제) 바늘을 크게 움직이지 않는다"고 S&P 글로벌 레이팅은 이번 달 초에 25% 관세가 발표된 후 밝혔습니다. 중국은 철강 및 알루미늄의 최대 수출 대상국에서 미국을 대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관세가 발효되기 직전, 호주 총리 앤서니 알바니즈는 관세가 "전적으로 부당하다"며 "두 나라의 지속적인 우정 정신에 어긋난다"고 비판했지만, 캔버라는 상호 세금을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성명에서 "관세와 무역 긴장 고조는 경제적 자해의 한 형태이며 성장 둔화와 인플레이션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호주가 미국에 상호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첫 행정부 때 부과된 25%의 철강 관세는 조 바이든 전 대통령 시절에도 계속 적용되었고, 이에 따라 미국 수입업체는 다른 공급원으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는 캐나다, 멕시코, 일본, 한국을 포함한 미국의 동맹국에 대한 관세에 대한 예외를 허용했습니다. 트럼프의 최근 조치는 이를 뒤집고 어떤 국가의 미국 철강 수입에도 예외가 없습니다. 알루미늄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세율은 10%에서 25%로 상승했습니다.

    중국은 알루미늄과 강철에 25%보다 높은 관세율을 부과하는 유일한 국가입니다. 그 이유는 수요일 이전에 중국 수입품에 대한 20%의 전면 관세가 이미 적용되었고, 25%의 강철 및 알루미늄 관세가 그 위에 추가되어, 거기에서 강철 및 알루미늄에 대한 총 관세율이 45%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세계 최대 철강 생산국인 중국에서 직접 철강을 거의 수입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산 강철은 중고로 미국으로 유입됩니다. 일부는 외국에서 구매하여 미국으로 다시 배송됩니다. 일부는 잘못된 라벨이 붙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재판매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목적은 캐나다에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를 인상해 캐나다 경제를 타격하는 것이지만, 이 조치는 미국 경제에도 타격을 줄 위험이 있습니다.

    미국 상무부의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은 작년에 총 313억 달러 상당의 철강과 274억 달러 상당의 알루미늄을 수입했습니다. (정부 데이터는 철강을 함께 그룹화합니다)

    캐나다는 작년에 미국으로 수출된 철강, 강철, 알루미늄의 최대 공급국이었으며, 미국은 캐나다에서 114억 달러 상당의 알루미늄과 76억 달러 상당의 철강을 수입했습니다.

    알루미늄의 경우, 미국으로 운송하는 다른 주요 외국 공급처로는 중국, 멕시코, 아랍에미리트가 있습니다. 철강의 경우, 작년 미국 무역 데이터에 따르면, 브라질, 멕시코, 한국이 주요 공급처입니다.

    알루미늄과 강철은 광범위한 상품 목록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두 금속에 대한 관세는 미국인의 가격을 상당히 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는 수백 파운드, 아니 수천 파운드의 강철과 알루미늄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트럼프가 "상당히" 높은 자동차 관세로 캐나다 자동차 산업이 "폐쇄"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북미 자동차 공급망이 얼마나 얽혀 있는지를 감안할 때 미국 자동차 생산에 역효과를 낼 가능성이 더 큽니다.

    가전제품, 기계, 인프라, 의료 기기, 캔, 전선은 모두 강철과 알루미늄에 의존하는 많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품 중 일부입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이 트럼프의 첫 임기 동안 그랬던 것처럼 관세를 피하기 위해 완제품을 수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번 관세에는 강철과 알루미늄으로 제조된 많은 품목이 포함됩니다.

    KeyBanc의 분석가인 필 깁스는 수요일 이전에도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인상 가능성으로 인해 해당 금속의 시장 거래 현물 가격이 급등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국내 철강 가격이 지난 2개월 동안 30% 이상 상승했고, 알루미늄 국내 가격은 약 15%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많은 대규모 산업 고객은 장기 계약을 맺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가격 인상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지만,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가 유지된다면 국내 공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관세는 수입되는 원자재뿐만 아니라 금속을 사용하여 만든 수입 부품의 비용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제조업체가 캐나다나 멕시코 부품 공급업체에서 구매한 알루미늄 범퍼나 라디에이터의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트럼프의 정책은 여러 차례 삐걱거렸다. 최근 관세를 제정하기 몇 시간 전, 트럼프는 금속의 미국 최대 수입원인 캐나다에서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세율을 두 배로 인상하겠다는 위협을 번복했다. 대신, 캐나다에서 수입되는 철강과 알루미늄은 25%의 세금을 부과받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화요일에 Business Roundtable이 주최한 행사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모든 국가의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25% 관세에 대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더 많은 회사가 생산을 미국으로 옮기는 것을 언급하며 "더 높아질수록 건설할 가능성이 커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온타리오 주지사인 더그 포드가 미국 고객에게 전기료 추가 부과를 일시 중단하기로 동의한 후, 트럼프 대통령은 캐나다에 대한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를 두 배로 인상하겠다는 위협을 철회했습니다.

    포드와 미국 상무부 장관 하워드 루트닉은 캐나다 재무부 장관 도미닉 르블랑과 함께 USMCA로 알려진 자유 무역 조약을 재협상하기 위해 목요일에 회동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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