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분사, FTC 독점 재판에서 마크 저커버그의 '친구' 감소 및 기타 시사점카테고리 없음 2025. 4. 18. 11:00728x90반응형
마크 저커버그 CEO는 이번 주 연방거래위원회가 제기한 블록버스터급 반독점 소송에 대한 재판이 시작되는 동안 메타의 인스타그램과 왓츠앱 인수를 옹호했습니다.
하지만 저커버그는 몇 년 전만 해도 자신이 이 위치에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고, 심지어 인스타그램을 직접 분사하자는 아이디어도 제안했습니다.
이는 메타의 CEO가 10시간이 넘는 증언을 통해 얻은 여러 시사점 중 하나로, 메타가 경쟁사를 인수하여 불법적인 '소셜 네트워크 독점'을 구축했다는 FTC의 주장을 반박한 것입니다. 이 증언은 주커버그가 경쟁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와 빠르게 진화하는 소셜 미디어 환경을 따라잡기 위한 저커버그의 고군분투를 보여주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저커버그는 사용자들이 틱톡이나 유튜브와 같은 라이벌로 밀려났다고 주장합니다.
메타가 패소할 경우 인스타그램과 WhatsApp를 오프로드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메타에는 많은 것이 걸려 있습니다.
수요일 셰릴 샌드버그 전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가 증언하기 직전에 입장한 저커버그의 가장 큰 시사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법원에서 작성된 이메일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다른 경영진에게 "빅 테크 기업을 해체하라는 요구가 커지면서 향후 5~10년 안에 인스타그램과 아마도 WhatsApp를 분사해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이에 따라 저커버그는 인스타그램의 '앱 제품군' 구조가 페이스북에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을 분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덧붙였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실제로 분할된 후 더 나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물론 메타가 Instagram이나 WhatsApp를 종료한 것은 아니며, 현재 법정에서 FTC와 싸우고 있습니다.
저커버그는 플랫폼을 인수하기 전에 WhatsApp과 Instagram이 Facebook의 지배력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FTC 변호사 다니엘 매더슨의 심문에서 제시된 문서에 나타났습니다.
2011년, 저커버그는 지금은 사라진 페이스북의 페이스북 카메라 서비스가 기능과 인기 면에서 인스타그램에 뒤처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듯 보였습니다.
저커버그는 당시 이메일을 통해 "이 문제에 대한 우리의 행동을 정리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동안 인스타그램은 모바일 사진에서 우리에게 크고 실행할 수 있는 경쟁자가 되었으며, 이는 점점 더 사진의 미래가 될 것입니다."라고 썼습니다. 페이스북은 결국 2012년 4월에 인스타그램을 1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저커버그는 2012년 당시 최고기술책임자(COO) 샌드버그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당시 최고기술책임자 마이크 슈뢰퍼의 팀이 "기술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지만 올해 결과는 지금까지는 괜찮다"고 말했습니다
"메신저는 WhatsApp를 능가하지 못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은 우리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10억 달러에 구매해야 했습니다."라고 그는 이메일에 썼습니다. "그건 정확히 죽이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2013년, 저커버그는 당시 성장 책임자였던 하비에르 올리반에게 WhatsApp이 Facebook 및 Instagram과 유사한 기능을 개발하여 "미국 및 기타 시장에서 승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올리반은 당시 WhatsApp이 "진짜 거래"라고 걱정하며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고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페이스북은 그 당시에도 구글이 WhatsApp를 인수하기 전에 이를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커버그는 수요일 법정에서 메타의 변호사의 반대 심문에서 플랫폼의 공동 창립자 얀 쿰과 첫 만남을 가진 후 WhatsApp이 경쟁력 있는 기능을 구축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Facebook은 2014년에 WhatsApp을 19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저커버그는 또한 메타가 두 플랫폼을 인수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커버그는 원래 친구 및 가족과 콘텐츠를 연결하고 공유하기 위해 Facebook을 만들었습니다. FTC가 현재 메타가 지배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시장이 바로 이 시장입니다.
그러나 저커버그는 자신의 제품 사용이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화요일에 FTC의 변호사는 저커버그에게 "친구 관계와 친구 공유가 활기를 잃고 있다"는 2022년 내부 문서에 관해 물었습니다
저커버그는 "특히 페이스북에서 사람들이 친구들과 공유하는 양이 감소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새로 친구를 추가하는 양조차도 감소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숫자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미래는 메타 제품의 표준이 된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가득 찬 피드가 아닙니다. 대신 저커버그는 개인이나 친구 그룹 간의 메시지가 더 많은 공개 소셜 미디어 피드에서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보다 더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메시지 전송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피드에서 친구들과의 공유는 감소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화요일에 말했습니다.
이번 주 스탠드에서 메타 CEO는 틱톡과 스냅챗뿐만 아니라 구글의 유튜브 플랫폼도 페이스북의 주요 라이벌이라고 말했습니다.
YouTube는 실제로 젊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퓨 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청소년 10명 중 9명이 YouTube를 사용하는 반면, 해당 연령대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Facebook 사용이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커버그는 이를 부분적으로 지난 10년 동안 모바일 네트워크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비디오와 같은 "더 풍부한 형태의 미디어"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수요일에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에 동영상을 게시하여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는 온라인 유명 인사들을 언급하며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경쟁력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사람들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합친 것보다 유튜브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런데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4분의 1을 운영하는 퓨 리서치에 따르면 메타는 특히 미국에서 소셜 미디어 시장을 확고하게 장악하고 있습니다.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