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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와 트럼프의 근접성은 테슬라의 2위 시장에서 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카테고리 없음 2025. 3. 3. 11:22728x90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인 엘론 머스크는 기회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TikTok 에서 Nissan에 아무리 기이하더라도 아시아 전역의 잠재적 거래에서 그의 이름이 계속해서 등장합니다.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이 그의 미다스의 손길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오히려 머스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친밀함과 정부 효율성부(DOGE)를 이끄는 역할 때문에 쫓기고 있다.
미국과 중국 간의 긴장이 고조된 시기에 머스크는 예외로 두드러진다. 그는 워싱턴과 베이징 정부와 가까운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중국에서는 그가 문화 간의 다리가 되기를 바란다.
하지만 워싱턴에서 그의 새로운 명성이 트럼프의 호의를 구하려는 거래자들에게는 매력적인 요소일 수 있지만, 대통령과 머스크의 가까운 관계는 그가 열심히 로비해 온 주요 프로젝트, 즉 중국에서 테슬라의 "완전 자율 주행" (FSD) 기술을 출시하는 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테슬라의 두 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회사 Strategy Risks의 CEO인 아이작 스톤 피시에 따르면, "베이징은 호의를 베풀기도 하고 베풀지 않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엘론 머스크와 테슬라에 대한 많은 레버를 가지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지난주에 익명의 두 소식통을 인용하여 중국 관리들이 트럼프와의 무역 협상에서 협상 칩으로 테슬라의 FSD 면허 승인을 보류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들은 이것이 허가가 지연된 주된 이유라고 말한 것으로 인용되었습니다. CNN은 테슬라에 의견을 요청했습니다.
스톤 피쉬는 CNN에 FSD 승인을 보류하는 것 외에도 국가 중앙 정부나 지방 정부가 테슬라가 저질렀다고 주장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반 사항 목록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에서 FSD 소프트웨어를 출시하면 잔혹한 가격 전쟁으로 찢긴 초경쟁 시장에서 귀중한 수익 증가를 제공할 것입니다. 작년 4월, 머스크는 정부 승인을 받기 위해 베이징을 깜짝 방문했는데, 여기에는 리창 총리와의 회동이 포함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이라는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더 강력한 FSD 기능(회사에서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이라고 부르는 것)은 약 8,000달러입니다. 오토파일럿은 중국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전체 FSD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연은 테슬라가 중국에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국 승용차 협회에 따르면 테슬라는 작년에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의 6.1%만 차지했고, 경쟁사인 BYD는 32.5%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달 초, BYD는 대부분의 모델에 무료로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추가하여 기준을 높였습니다. 자체 "God's Eye" 시스템은 이제 69,800위안(9,555달러)에 불과한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가격이 3배 더 비싼 차량으로 제한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테슬라는 따라잡으려고 애쓰는 듯했다. 화요일에, 오랫동안 기다려온 Autopilot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출시했는데, 이를 통해 일부 운전자는 시내 주행을 위한 내비게이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었다.
China EVs & More 팟캐스트의 공동 진행자인 레이 싱은 수요일에 이 서비스가 베이징과 워싱턴이 부과한 데이터 보안 제한에 맞서 싸우는 테슬라에 "꽤 좋은" 해결책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것이 미국에서 최신 버전과는 "아주 거리가 멀다"고 덧붙였습니다.
1월 수익 전화에서 머스크는 중국이 테슬라가 해외로 교육 비디오를 전송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미국 정부가 우리가 중국에서 교육을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회사가 "곤경에 처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싱은 중국에서 첨단 자율 주행 경쟁이 미국에 비해 "훨씬 더 치열하다"고 말했는데, 미국에서는 테슬라가 이 분야에서 "혼자"라고 했습니다. 그는 기술적으로 ADAS의 선두 주자인 Huawei, Li Auto, Xpeng과 같은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보다 뒤처져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래도 머스크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2014년 이래로 테슬라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서 빠르게 확장해 왔습니다. 2019년에 단독 소유주로서 10개월 만에 상하이 기가팩토리를 건설했는데, 당시로서는 이례적인 일이었고, 비용은 미국에 있는 모델 3 생산 공장보다 65% 저렴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달 초, 엄청난 양의 전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매우 큰 배터리를 생산하는 "메가팩" 공장이 기존 공장 옆에서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강력한 정치적, 제도적 지원이 없었다면 이 모든 것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CNN에 따르면, 베이징에 있는 중국 인민대학 국제관계연구소의 왕이웨이 소장은 "머스크가 중국에서 특히 인기가 있기 때문에" 이 억만장자가 "중국과 미국의 가교 구실을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트럼프가 그를 강력히 신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정 부통령이 트럼프 취임식에 참석했을 때 머스크를 만났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는 머스크의 중국과의 연계가 트럼프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는 "중국 관료들과 거래하지 않고" "시진핑 주석과 더 개인적인 관계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왕은 "머스크가 시진핑과 중국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는 이런 측면에서 귀중한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머스크가 트럼프의 중국 정책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는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트럼프는 중국 수입품에 대한 전면적인 10% 관세를 발표했고, 금속 수입에 대한 세금 과 베이징을 명시적 또는 암묵적으로 겨냥한 " 미국 우선 투자 정책"을 포함한 일련의 조치를 꾸준히 공개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취임 첫날 중국에 강경하게 대처하겠다고 다짐한 후에도 중국에 60% 이상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선거 공약을 이행하지 않았습니다.
피터 나바로 자문위원, 하워드 루트닉 상무장관,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 등으로 구성된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및 무역팀 전체는 모두 "중국과의 경제 관계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상하이에 있는 복단대학 미국학 센터 소장인 우신보가 말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정책 자문위원회에 소속된 이 교수는 머스크가 "중국 고위 관리 및 기업 리더와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양측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머스크는 중국에서의 사업 운영 관점에서 주장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경제적 교류가 중국의 시장과 제조 역량을 활용하여 미국 기업에 이익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관리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이 억만장자의 특별한 지위는 테슬라가 중국에서 추월당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그의 사업 제국의 핵심 부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반응형